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슈

[selc] 음식과 세계문화 족보1

by 팡삼이 2015. 10. 9.

음식과 세계문화 1주차

 

1.음식문화의 역사 - 선사시대

<목표>

1.인류초기의 식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기원전 10,000년 이전의 식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신석기 혁명의 식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인류초기의 식문화

2.기원전 10,000년 이전의 식문화

3.신석기 혁명(Neolithic revolution)과 식문화

<키워드>

식품 역사 인류

 

선사시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동서양 각 지역별 음식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본으로 국제화에 발맞추어 세계시민으로써의 자질 향상에 그 목표를 두고 있음

 

Tips

-오스트랄로피테쿠스 : 멸종된 화석인류로 500만 년전에서 30만 년 전에 아프리카 대륙에서 서식하였다고 하며

라틴어로 남쪽원숭이를 뜻합니다. 최초의 인류로써 직립보행

-베이징원인 : 중국 베이징에서 발견되어 북경원인이라고 하는데 최초로 불을 사용한 인류

이전에도 자연발화된 불은 사용했었지만 자의로 불을 지필수 있는 최초의 인류입니다.

-네안데르탈인 (예지인 homo sapiens) : 1856년 독일의 Neander 계곡에서 인골이 발견되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Thal은 독일어로 계곡이란 뜻입니다. 얼굴의 형태가 현대인과 비슷하며 석기 문화와 농경,

목축과 같은 진보된 생산수단을 발명하였습니다.

 

-B.C. 11000년경 빙하기 끝남 : 기후가 온화해지고 인간, 동물, 식물들은 다시 환경에 적응하고 음식은 인간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함

- 빙하기 50만의 원인(app-man) → B.C. 10000년경 신석기 혁명 직전 예지인(homo sapiens) 300만

→ B.C. 3000년경 세계인구 1억

 

 

1.1 인류초기 및 기원전 10,000년 이전의 식문화

 

음식(food), 음식이란 인간이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 중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명과 건강유지의 근원입니다.

 

1.인류초기의 식문화

 

초창기 인류생활은 먹이를 찾는 것(search for food)이 전부

즉 인류초기에는 자연에서 먹을거리를 채취해 생활 , 나무열매, 사냥, 물고기잡이를 통해 인간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영양소 얻었습니다.

안정적인 먹을거리 확보를 위한 농경 및 가축생활은 신석기부터 시작

인류역사는 식량개발의 역사이며 식품의 역사는 인간의 역사입니다. 인간에게 식량문제의 해결 없이는 문화가 존재할 수 없으며, 식량생산이 능률적으로 이루어져야만 문명이 있을 수 있다.

 

 

레이 타나힐이라는 스코틀랜드의 학자는 "food in history"에서 이렇게 이야기 했습니다.

“It is an obvious truth, all too often forgotten, that food is not only inseparable from the history of the human race, but basic to it. Without food there would be no human race, and no history." 식품이 인간의 역사와 분리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인류의 역사가 식품에 기반에 두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식품이 없으면 인간도 없습니다.

 

<인류의 역사>

 

 

 

 

 

 

 

 

 

 

 

 

 

 

인류의 역사

지구의 생성년대가 45억년대라고 추정하면 인류의 역사는 400만년 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구의 생성연대 45억년 추정) 음식을 찾는 행위는 유인원을 인원(ape into man)으로 변형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유인원, ape into man은 오늘날의 인류와는 다른 원시시대의 인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무의 과일을 따기 위해 뻗치는 손, 바닥에 떨어진 곡률를 줍기 위해 구부리는 허리 등 식품을 찾거나 얻기 위한 적합한 신체부위의 발달로 인류가 발전되어 갔다고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그림에는 고대 인류가 추구하였던 지역이 나타나있고 인류가 발달해 가면서부터 정착하여 농경문화를 이룩한 지역과 이를 기반으로 한 문명중심지가 표시되어있습니다. 이 지도에 표시된 대표적 인류의 음식문화와 관련된 특징과 신석기 시대의 특징인 농경문화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이룩한 4대문명, 이집트, 인더스, 메소포타미아, 그리고 황화문명을 중심으로 한 음식문화와 역사에 대해 앞으로 학습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류의 발달과정과 관련된 음식문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류학자들이 주장하는 인류발달과정이 그림에 나타나있습니다. 160만년전에 오스트랄로피테쿠스가 인류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으며 베이징인, 네안데르탈인, 크로마뇽인으로 변화하면서 오늘날의 인간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50만년 전 : 직립원인(homo erectus))

베이징원인(북경원인)은 중국 북경지방에서 발달했습니다. homo erectus에 포함된 최초의 실제 인간으로 주장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식사의 70%가 사슴고기였고 불을 최초로 사용하였습니다. 불의 사용은 인류발달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지금까지 날로 먹었던 것을 불에 익혀서 섭취하면 육질이 연해져 소화흡수 촉진도움이 잘되어서 질병에 감염될 확률이 감소되었습니다. 즉, 면역력 생겼다는 그러한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따라서 영양상태가 좋아져서 건강한 생활과 수명연장이 되었습니다. 연한음식을 섭취함에 따라서 뷸을 사용한 이후의 인류의 아래턱은 이전의 딱딱하고 날음식을 섭취할때에 비해 작고 유연하게 변화되었습니다.

기원전 75,000년경 빙하기 초반~기원전 30,000년까지의 네안데르탈인은 네안데르라는 계곡에서 발견되었고 생각하는사람이라는 호모사피엔스, 예지인(homo sapiens)으로 두뇌가 발달하였고 훌륭한 사냥기술 및 제의의식을 가지고 있었고․ 원시적인 외과수술을 하였습니다. 식량부족시 인육섭취, 즉 사람고기를 섭취하였고 원시적 요리법 개발하여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원전 11,000년경 빙하기 끝나면서 기후가 온화해지고 인간, 동물, 식물들은 다시 환경에 적응하고 음식은 인간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인구증가>

빙하기에는 50만명이었던 원인(ape-man)이 기원전 10,000년경 신석기 혁명 직전에 호모사피엔스, 예지인(homo sapiens)이 300만명으로 기원전 3,000년경 세계인구 1억까지 증가하였습니다. 5000년이 지난 2010년 세계인구 68억명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렇게 인구의 증가는 음식문화의 발달과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2.기원전 10,000년 이전의 식문화

기원전 10,000년 이전의 인류의 수명은 20세 → 40세러 50%가 20세에 사망하였고, 생존자의 90%가 40세를 넘기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식량획득은 사냥, 어업, 식물채취 등을 통해 이루어졌고 생활방식은 소공동체나 씨족공동체 단위로 동굴생활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생활 양식은 고대인류가 동굴에 남긴 벽화등 유적지를 통해 짐작할 수 있습니다.

 

․요리법

초기고대 사람들은 식품을 주로 날 것으로 섭취해 왔습니다. 이후 50만년경과 후 네안데르탈인 시기에 불을 사용한 단순 요리법이 개발됨에 따라 요리(Cooking)에 의해 소화시킬 수 없었던 여러 가지 식품을 섭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열로 인한 섬유소의 분해, 단백질 및 당질이 용해되러 맛과 영양적인 질의 향상됨에 따라 인간 건강을 증진시키고 수명연장되게 되었습니다. 보다 다양한 요리법은 기원전 6000년경 토기의 발명과 함께 발달한 것으로 추측가능할 수 있습니다. 토기와 같은 용기의 개발로 인하여 그전까지 할 수 없었던 오늘날의 스프나 스투와 같은 국물있는 음식이 가능해졌습니다. 고대사람들이 불을 이용한 대표적인 음식 나뭇가지에 음식을 끼워 구운 꼬치구이(Spit-roasting) 형태가 있습니다. 고대사람들이 불의 사용과 함께 가장 널리 사용한 요리방법이며 오늘날에도 지구 곳곳에서 특징적인 지역음식으로 널리 각광받는 오래된 요리법입니다. 구덩이를 이용한 요리법 Pit cooking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남아있는 대표적인 요리로는 뉴질랜드 마오리족의 전통 찜요리, 항이가 있는데요 이는 지열을 이용해서 고기와 채소를 익혀먹는 요리입니다. 특히 온천과 간헐천이 많은 지형적 요소로 발달한 요리입니다. 구덩이를 파고 그위에 뜨거워진 돌을 얹고 다시 그위에 닭, 생선, 계란, 감자, 고구마와 같은 식품을 나뭇잎에 싸거나 바구니에 담아놓고 흙을 덮어 익히는 요리는 세계 각지의 온천지역에서 오늘날에도 많이 이용되는 요리입니다. 여러분들이 뉴질랜드 노트르와 지역에 가시면 이 항이요리를 특징적인 지형요리로 맛보실 수 있습니다. EH한 일본등지에 온천이 많은 지역에서도 이러한 요리를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동물의 위(Stomach bag)를 말려서 찜그릇이나 액체류 보관하는 용기로 사용하였습니다. 영어로는 Stomach bag이라고 합니다. 스코틀랜드의 대표적인 음식인 하기스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한국의 순대와 비슷합니다. 이는 채소와 오트밀, 고기를 다지고 섞어서 양이나 소의 밥통, 즉 위를 말하죠. 포장해서 찐 음식입니다. 중동사막지역에서는 아직도 Stomach bag을 식수용 물통으로 사용합니다. 미국의 자연인류학자인 Carleton Coon은 “요리법의 도입은 원초적인 동물상태의 사람을 보다 완전한 인간으로 만드는데 결정적인 요인이 되었다.”라고 하였습니다 구석기 시대로 알려진 기원전 만년이전의 음식문화는 공동생활에 따른 음식의 공유, 그리고 불에 음식을 직접구워 먹는 등의 단순한 요리법의 사용과 지역적 자연환경 특성에 따른 음식을 섭취하는 특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고대사람들의 음식문화를 확인하는 것은 문자이전의 시대로 정확히 알아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보통은 벽화나 조개무지 등을 통해 짐작할 수 있습니다. 고대사람들의 공동생활에서 음식을 선택하고 분해하며 섭취과정을 통해 도구의 발전 및 사회조직의 발전을 이룩해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대인들의 교통의 수단이 발전하지 않았기 때문에 섭취음식의 종류는 지역적 자연환경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식량자원에 따라 초식인, 육식인, 잡식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초식인(herbivore)은 열대지방에 많고 (여러가지 식물들이 많음) 육식인은(carnivore)은 추운지방의 유목민이 많습니다. 그리고 잡식인(omnivore)은 우리와 같은 온대지역에 많습니다.

 

 

1.2 신석기 혁명 (Neolithic revolution)과 식문화

 

신석기 혁명과 식문화

원시적 수렵생활에서 정착된 농경, 가축생활이 시작되는 시기

신석기 시대는 인류생활의 기반을 닦는 농사 문화를 탄생한 혁명적 시기

기원전 8000년부터 기원전 2000년경 추정

이 시기는 안정적 식량공급을 위한 농사를 시작, 야생동물을 길들여 가축화하여 정착하고 보다 나은 농사환경을 찾아 농경지를 확장하고 이를 위한 종족 및 타 종족과의 싸움으로 인한 파괴를 반복하면서 소유, 이익배분, 물물교환 개념 등이 자연스럽게 싹트고, 사회조직과 이에 따른 문화 탄생의 기반을 마련하게 됩니다. 즉, 이시게는 발견, 확장, 파괴의 기간으로 현대문명의 기초를 쌓았던 기간이죠.

 

신석기 시대의 중심지역은 Caspian sea, 러시아 남서부~이란 북부 세계최대의 내해입니다. 이런 카스피해에서 중심지역으로 알려져있고 Central America 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농경 생활은 야생곡식이 풍부하게 자라나는 들판과 강을 끼고 있어 물이 풍부한 지역에 자연발생적으로 마을 형성하고 정착하였습니다. 이 시기의 곡류를 살펴보면 곡식(밀과 보리)의 껍질부분을 벗겨내고 먹을 수 있는 가식부분(bran으로부터 분리)을 얻는데 노동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를 위한 도구(절구 등)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도구도 현재의 우리가 사용하던 도구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날곡식과 인간의 소화기관과는 잘 맞지 않기 때문에 곡류를 조리하는 방법 개발하게 되었습니다.(pre-pottery days : pit-boiling methods) 토기사용 이전시전에는 구덩이에 뜨거운 조약돌을 이용하여 조리하기도 하였습니다. 조리를 살펴보면 ①탈곡하는 돌바닥을 고온으로 가열하면 곡식의 왕겨가 벗겨지고 동시에 곡식이 구워집니다. 이를 ②절구에 빻음 ③물을 소량 가한 후 된반죽으로 만들어 식용하였습니다. (eg. 티벳의 tsampa=우리나라의 미숫가루와 비슷함) 곡류의 섭취가 증가함에 따라 여러 가지 조리 방법 등장하였습니다. ④곡식반죽 +열(뜨거운 돌판) = 파삭한 빵껍질을 만들기도 했는데 이것은 아직도 세계도처에 남아있습니다.

곡식이용과 관련해서는 토기계발 이전과 이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토기 개발이전인 pre-pottery days의 곡식이용방법입니다. bean sprout은 콩의 싹을 키운 것으로 오늘날 콩나물, 숙주 나물과 같은 형태이며 굽지 않은 부분적 탈곡 곡식을 이용하기도 하였습니다. aspic형태의 음식은 왕겨가 제거된 굽지 않은 종자를 이용한 것으로 투명한 젤리와 같은 형태를 말합니다. 즉, 굽지않은 종자를 물에 담궈두면 하루정도 지나면 액체형태가 반고체형태로 흘러나와 젤리와 같은 형태를 형성하는 음식을 말합니다. (영국 : frumenty, fermenty) 토기시대인 pottery days의 곡식 이용 방법입니다. 이시기에는 방수용기의 공급으로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므로 음식이 질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인류문명의 기틀을 마련한 신석기 시대의 농업과 가축사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대에 따라 농업지역이 더욱 확대되어감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인간의 식량공급에 농업이 점차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농업은 기원전 5,000년 페르시아만 지역에 관개시설을 발전시켜 농업을 발전시키게 되었으며 그 결과 양적․질적으로 풍부한 수확할 수 있게 되었고 또한 치수체계의 개발로 도시형성하게 되었죠. 이를 바탕으로 문명이 탄생하게 되었고 배수시설 부족으로 토지가 사막화함에 이는 새로운 농지를 찾게 되었고 따라서 제국확장 유발계기가 되었습니다.

다음은 각 곡류의 기원 및 발생지입니다. 옥수수는 기원전 6,000~5,000년 아프리카 대륙에서 발생하였고 ,중남미 지역으로 옮겨가 안데스산맥을 중심으로 보다 발전되어 갔습니다. 콩은 기원전 5,680년 (남아메리카 페루에서 발생되었습니다. 감자는 기원전 3,000년경 남아메리카 페루에서 발생되었습니다.

신석기 시대의 가축사육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곡식의 새싹에 대한 동물의 침입이 있음에 따라 짐승의 무리를 몰살하게 되었고 동물을 인간의 지배하에 두는 것이 더 편리하다는 것은 인간은 깨닫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동물을 길들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최초로 길들여진 동물은 양과 염소입니다. 양의 사육은 기원전 8920년경 이라크/루마니아 지역에서 이루어졌고 양고기요리, 양털을 이용한 천연펠트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양의 사료용 목축지를 위해 이동생활을 하였습니다. 돼지 사육은 기원전 7000년경, 소 사육은 기원전 6100~5800년 사이 터키 및 마케도니아 지역 사육되었습니다. 인간은 수렵시대 때부터 동물은 고기 외에도 여러 이용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염소는 광택과 방수성 있는 털과 물주머니용 가죽제공하고 양은 양털과 상당량의 지방을 제공하고 이 지방은 요리, 의약용 연고, 등불용 기름 등으로 사용하였습니다. 돼지에서는 돼지기름인 lard를, 암소는 가죽, 또는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배설물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동물 사육 후 인간은 동물사육으로부터 우유 및 고기류의 가공저장 방법을 개발하여 발전시켰고 가축을 농업용 일꾼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선사시대의 음식문화

불의 사용과 농사, 가축의 사용 등으로 음식재료가 다양해지고 조리법이 개발되면서 인간의 수명이 증가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4대문명이 발생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Quiz!

1.불을 이용한 요리법을 최초로 사용한 인류는?

→베이징원인 (peking man)

2.다음 중 음식재료의 기원과 발생지 연결 문제 

 

댓글